금융 분야에 접목한 "블록체인 기술". 올해는 어떤 새로운 기술이?


(출처:아이스톡)



2019년 작년 한 해는 한때 열풍이 불었던 비트코인의 거품이 꺼짐과 동시에 블록체인의 기술접목과 활용성은 올라가는 한해 였다.

특히, 우리가 실생활에서 속에서 가장 눈에 띄게 블록체인기술이 활용되는 부분은 단연히  금융분야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감시기능과 상호간의 연결기능을 접목함으로써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은 결제부터 금융관리까지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게 하였다.


비록 각종 규제로 인하여 사업중단이 되기는 하였지만 페이스북이 가상화폐 "리브라"는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부분에 접목시켜 기관의 개입 없이금융 거래를 시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금융 거래가 전혀 없던 사람(금융소외계층)조차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금융거래는 물론 모든 금융 서비스를 전세계 어디에서든 제공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도 금융 부분에 있어 획기적인 블록체인 기술도입을 통한 결제시스템이 개발되어 이목을 끌고 있다.

BD파트너스와 반등 인베스트먼트의 공동 사업인 "BXB토큰"을 이용한 즉시결제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즉시결제 시스템이란 "BXB토큰"을 활용, 즉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2~6일 걸려 소상공인 , 가맹점주들에게 입금되었던 카드매출입금을 결재 다음날 미리 입금을 해 주는 "익일 입금"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맹점시스템으로, 추가적으로 정산시스템을 통해 카드매출 누락, 고객 고의승인 취소 건 파악 등 정산에 문제되었던 부분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업계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중소상공인들이 약700만명이나 된다고 한다. 즉시결제 시스템을 통해 중소상공인들이 조금 더 사업체를 안정적이고  쉽게 운영하고, 저렴한 수수료(BXB토큰)를 통하여 고정비 지출을 최소화함으로써 사업장에 큰 도움이되길 바란다. 반등 인베스트먼트와 BD파트너스에서 시작한 이 사업은 우리나라의 비즈니스 생태계에 블록체인기술 구축하는 사업사례로서 모범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출처:반등,BD파트너스)

현재, 전 세계는 블록체인에 관련하여 일관된 시각이라고 하기 보다는 찬성과 반대가 팽배한 상반되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플랫폼 사업영역에 적용되며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고, 금융부분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지난 해는 블록체인이 진입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면, 올해 2020년도에는 블록체인 사업 대중화를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


Copyrights ⓒ 블러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신애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농업경영교육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