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더스 아카데미‘ 서연희 대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끌어 꿈과 희망을 선물하다.

제더스아카데미

서연희대표

입력시간 : 2019-07-08 17:27:25 , 최종수정 : 2019-07-08 17:55:58, 스마일경제 기자

제더스 아카데미서연희 대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끌어 꿈과 희망을 선물하다.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정보화사회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며 형태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며 기존 인간의 역할이 축소되고 로봇의 몫이 증가한다는 예측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며 또 그만큼 새로운 직업들 역시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창의성 융합교육에 있어 로봇, 코딩 교육은 앞으로 갈수록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비하는 일종의 사고력 배양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문제와 직면하였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로봇코딩교육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미래에 있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주는 것은 미래세대가 새로운 문제와 맞닥트렸을 때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2018년도부터 의무교육으로 지정된 코딩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져 나갈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러나 코딩교육의 중요성은 두, 세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이에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제더스 아카데미는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창의융합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과 사고력을 높여준다. ‘제더스 아카데미의 서연희 대표를 만나 아이들의 미래에 필요한 창의융합교육에 대하여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제더스 아카데미실내 전경

Q. 제더스 아카데미의 설립 배경이 있다면

A. 안녕하세요. 제더스아카데미 서연희 대표입니다. 대학입시를 위한 대회에 나가기 위해 수학문제 풀듯이 기출문제를 컴퓨터 앞에서 프로그래밍하고 있는 아이들을 바라볼 때면 가슴이 답답해져 옴을 느낍니다. 융합교육을 실현해야 하는 이 시점에 편중된 교육으로 아이들을 몰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라는 생각을 수도 없이 해왔습니다.

 

우연히 미국 고등학교를 방문할 일이 있었는데, 그곳에서는 아이들이 실제 목공도 직접하고, 철판이나 기구물을 자유스럽게 다루면서 자신들만의 로봇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지켜보며 솔직히 많이 부러웠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저런 능력이 충분히 있는데, 어른들이 그것을 사장시키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인 다보스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능력의 첫 번째가 문제해결능력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문제 해결 능력은 책상에 앉아 기출문제를 풀면서 생기는 능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하는 힘을 가지고 있느냐,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느냐, 요구사항을 잘 분석하여 문제 해결하는데 응용할 수 있느냐 등 복합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세상은 융합형 인재를 원하는데 주입식 교육으로는 그러한 인재들을 길러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더스 아카데미는 우리의 아이들이 상상의 나래를 펴고 상상한 그것을 만들고 프로그래밍 하여 시스템화할 수 있도록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소중한 우리의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실패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다음 세대 리더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제더스 아카데미가 함께 하고자 합니다. 코딩은 단순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제더스 아카데미' 실내 모습


Q. 제더스아카데미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제더스 아카데미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컨텐츠 전문기관입니다. 로봇/코딩, 메이커, STEM 교육 관련 연령별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fun & creativity“ ”play creativityTM“ 슬로건 아래 30 여종 이상의 스토리 기반의 교육 매트와 관련 교육 과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육 컨텐츠가 스토리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실생활 관련된 문제(쓰레기 분리수거 등 환경문제, smart city 등 교통문제, 문화재 복원) 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협력하여 해결하며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융합형 인재로 자라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로봇, 라즈베리파이, Matrix, goBILDA, 레고 등을 교구로 사용하며. 블록프로그램(엔트리, 스크래치, Aduino Blockly )과 텍스트기반의 언어(C, 파이썬 등) 언어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Q. 세부 커리큘럼에 대해 소개한다면

A. 제더스 아카데미에서 자체 개발한 커리큘럼으로 유아, , ,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각 단계마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재미있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Imagine(imagine freely) - 유아기의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하는 단계로써 인공적이고 억압적인 지식주입이 아닌 상상의 날개를 맘껏 펼치며 이를 과학적인 원리와 접목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Make(Make) - 과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기계적인 구조를 실제로 만듭니다. 논리적인 생각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코딩에 대하여 이해합니다.

 

Realize(Realize innovation)-코딩의 단계를 넘어 논리적인 방법의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작업을 완성합니다. 나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Flip(Flip the world)-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구현합니다. 나만의 창의적인 로봇으로 세상을 뒤집어봅니다.

 

Inspire(Inspire) -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서로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리더십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Q.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A. 무엇인가를 만드는 과정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합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실현하는 과정, 로봇을 직접 만들고, 프로그래밍한대로 움직이게 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고민하고 함께 하기 위해서 소수정예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아, ,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저학년은 최대 4명 고학년은 최대 5명 이내로 운영됩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귀 사를 비교해 볼 때의 귀 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이미 완제품 형태의 교구나 일반 센서들만 활용하는 경우에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원리를 배우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제더스 아카데미 교육의 초점은 문제해결을 위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 맞춰져 있습니다. 아이들의 단계에 맞게 여러 형태의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원리를 이해하는 단계를 넘어 다양한 원리를 융합,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억지로 암기하며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미션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필요한 것을 터득하게 되어 그 다음을 기대하게 하는 교육입니다. 재미있고 도전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들이 될 것입니다.

 

움직이는 로봇은 융합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구입니다. 로봇코딩교육은 다양한 분야의 원리와 지식을 모두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과학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 로봇 구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며, 센서, 모터 등의 원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로봇을 만들고, 로봇을 원하는 대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수학적인 방법과 알고리즘을 적용해야 하고, 로봇을 더욱 멋지게 만들기 위한 예술적인 기능도 요구됩니다.



제더스 아카데미 전경 모습

 

Q. 현재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개인적으로는 오랫동안 통신벤처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한 현장 경험과 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했던 경험이 토대가 되었습니다. 현재 교단에서 초중고생 및 대학생을 가르치시는 선생님, 교수님들의 조언과 협력으로 제더스아카데미의 커리큘럼 및 컨텐츠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지금도 끊임없이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우리의 아이들이 애플 직원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스티브잡스가 되길 원하십니까?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신나게 발휘될 수 있도록 제더스아카데미가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s ⓒ 블러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스마일경제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스마일경제